[채용동향] 블라인드 채용알아보기 > JOB Story

본문 바로가기

JOB Story

[채용동향] 블라인드 채용알아보기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KQTI 작성일18-01-20 11:26 조회2,244회 댓글0건

본문

 

  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 확대 시행!!

 

fa6dc6c3e1017973db3a4b93eac79735_1516413 

 

 

 

 

 

 

KQTI 한국자격기술인증원이 알려주는 블라인드 채용 파헤치기!

1) 블라인드 채용이란?

       : 입사지원과정에서 지원자의 출신 지역이나 신체 조건, 가족관계, 학력 등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정보를 요구하지 않고 대신 직무 수행에 필요한

          지식과 기술 등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두는 채용방식으로 2017년 정부의 공정한 채용을 통한 평등기회부여의 의미에서 시행되었다.

2) 블라인드 채용의 특징

 ① 입사지원서, 면접에서 개입될수 있는 항목 삭제

      : 공공기관, 지방공기업은 채용시 입사지원서에 출신지역, 가족관계, 학력, ​신체적조건(키, 몸무게, 사진) 등을 요구할 수 없다.

        면접위원에게 응시자 인적정보 제공을 금지하고 사전에 교육을 받고 블라인드 면접을 실시한다.

 ②​ 공정한 실력평가를 실시

      :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, 기술 등을 사전에 알려야 한다.

        입사지원서는 채용직무와 관련있는 교육, 훈련, 자격, 경험 등 직무중심으로 작성한다.

 

 

3) 블라인드 채용의 주요쟁점 

 ① 균등한 기회 제공

      : 수도권에 집중화 되어있는 문화와 교육,경제 등을 분산시켜 지방균형발전에 도모한다. 이는 '지잡대'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극복할 수 있다.

 

 ②​ 탈스펙 채용확대

     : 개인인적사항으로 차별받는 일이 없어지므로 학연, 지연, 혈연 등 업무역량과 무관한 내용은 평가에서 배제된다.

       '낭충지추' 주머니속 송곳의 의미처럼 숨어있는 인재를 찾아낼 수 있으며, 취업준비생들의 과도학 스펙과열 현상을 막을 수 있다.

  

  ③ 직무전문성 강화

      : 직무관련 지식 및 경험, 능력을 위주로 평가함으로써 지원자들의 묻지마식 입사지원을 막을 수 있다.

        기업에서도 직무능력에 맞는 전문인력 채용 및 양성이 가능하므로 기업과 개인 모두 win-win 할수 있다.

 

  ④ 역차별 문제

       : 학력 또한 노력의 결과물이며, 이를 배제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 취준생의 의견도 발생하였다.

         또한, 출신대학의 지역만 기재함으로써 지방출신의 수도권 대학의 재학생의 경우 지역인재 할당제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발생한다.

         일부에서는 평가기준이 주관적이라, 인사청탁/비리등의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도 한다.

 

 

 

KQTI의 한줄생각

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철저한 준비는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위기가 아닌 기회로 작용함을 잊지 말고, 직무/전공위주의 맞춤형 스펙관리와 취업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게시물 검색

회사명 : 한국자격기술인증원 대표자 : 이종형 주소 : 대구광역시 중구 문우관길 47,4층 사업자 번호 : 819-86-00198
전화번호 : 053-428-1105 팩스 : 053-428-1106 E-mail : kqti@k-qti.com
Copyright © 2018 KQTI. Rights Reserved.